– 스크래치, 마모, 미세강도까지 정밀하게 분석한다
자동차용 코팅은 외장 보호를 넘어 미관, 내구성, 기능성(방오/자가세정)까지 요구되는 고난도 기술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코팅재의 미세 기계적 물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비가 필수인데요, 바로 나노인덴터(nanoindenter)가 여기에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코팅 개발에서 무엇을 평가해야 할까?
평가 항목중요성
경도(Hardness) | 스크래치 및 마모 저항성의 핵심 지표 |
탄성계수(Elastic Modulus) | 충격 시 복원력, 균열 저항성 관련 |
박리/접착 강도 | 금속 패널 위 코팅의 내구성에 직접적 영향 |
크랙 전파 저항성 | 자외선·열로 인한 미세 균열 여부 평가 |
코팅 두께에 따른 물성 변화 | 기능성 코팅의 설계 최적화에 필요 |
나노인덴터로 측정 가능한 항목과 적용 예시
측정 항목설명적용 예시
나노경도 | 코팅의 표면 경도 측정 (수십~수백 nm 깊이) | 세라믹 코팅의 스크래치 저항성 비교 |
탄성계수 (Er) | 압입 곡선 해석을 통한 복원력 분석 | 폴리우레탄/폴리에스터 코팅의 내충격성 분석 |
파괴/크랙 발생 분석 | 하중 증가 시 균열 발생 위치 파악 | 다층 코팅 구조의 결함 감지 |
시간 의존 변형 (Creep) | 하중 유지 시 변형량 분석 → 고온 노출 환경 모사 | 자외선 노출 후 코팅 강도 유지성 분석 |
실제 개발 적용 흐름 예시
1. 다양한 코팅 조성 후보 개발 (예: 세라믹/하이브리드/불소계 등)
↓
2. 각 조성의 박막을 알루미늄 패널에 코팅
↓
3. 나노인덴터로 경도/탄성/스크래치 저항성 평가
↓
4. 하중-깊이 곡선 분석 → 최적 조성 및 적정 두께 결정
↓
5. 실제 차량 패널에 적용 후 환경 내구성 테스트 (UV, 열충격 등)
↓
2. 각 조성의 박막을 알루미늄 패널에 코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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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노인덴터로 경도/탄성/스크래치 저항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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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중-깊이 곡선 분석 → 최적 조성 및 적정 두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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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제 차량 패널에 적용 후 환경 내구성 테스트 (UV, 열충격 등)
개발자/엔지니어를 위한 팁
- ✅ 적어도 5개 이상 포인트 측정 후 평균값 확보 → 코팅 불균일성 보정
- ✅ 스크래치 모드와 연동된 광학 영상 활용 시, 박리·크랙 위치 시각적으로 확인 가능
- ✅ 나노인덴터에 고온 스테이지가 있다면 열노화 후 성능 평가도 가능
자동차 산업의 코팅 개발은 단순한 소재 선택이 아니라, 표면 미세구조의 정밀 제어와 물성 검증을 필요로 하는 복합 기술입니다.
나노인덴터는 표면 특성의 ‘정밀 지도’를 제공하는 도구로, 개발자의 감(感)이 아닌 수치 기반 최적 설계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나노인덴터에 대한 자세한 보다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추가적인 문의나 무료 데모테스트 등 가격적으로도 기술적으로도 경쟁력있는 대응을 꼭 약속드립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E-mail: bioh.kim@helmutfischer.com , Tel :02-415-2381
나노인덴테이션은 목표나 샘플 종류에 따른
조건을 정확하게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측정된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타사와의 비교는 정중하게 거부합니다.
문의 주십시오. 확실하게 대응 드리겠습니다.
가격적인 부분도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