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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노인덴터 어플리케이션(아노다이징 코팅)

by Indenter 2025. 4. 2.

 

양극 산화막(아노다이징 코팅)의 기계적 물성 측정

 

자동차 산업에서는 중량 감소와 같이 연료 절약이 최우선 과제이므로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 소재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기계적으로 이러한 소프트한 구성품들은 보다 높은 응력을 견딜 수 있도록 내마모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드 코트 (Type III) 양극 처리가 점점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하드 아노다이징 코팅(Hard anodised coating)은 일반적으로 30-80 μm 두께이지만 일부는 한 자리 수의 μm 두께를 가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코팅의 경우, 비커스(Vickers) 경도계와 같은 클래식한 방법의 측정은 그 한계에 접근합니다.

 

훨씬 더 적합한 측정 방법은 소성 변형의 경도(HV) 뿐만 아니라 품질 평가에 더 많은 물성을 측정할 수 있는 나노인덴테이션 방법입니다.

 

나노인덴터를 사용하면 기재에 영향을주지 않으면서 매우 얇은 양극 산화(아노다이징) 코팅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그림1. : 하드 아노다이징(피스톤)

 

 

이러한 기술 적용을 위해 하드한 아노다이징 코팅은 전체 섹션에 걸쳐 400-600 HV의 일관된 경도를 가져야합니다.

장식용 연질 아노다이징 코팅은 약 200-400 HV의 경도를 가지며, 이는수백 nm 정도의 두께를 가집니다.

 

ESP (Enhanced Stiffness Procedure) 모드를 사용하는 FISCHERSCOPE® HM2000은 깊이에 따른 비커스 경도 또는 탄성 압입 모듈러스와 같은 기계적 물성을 측정 할 수 있습니다.

 

그림 2a / 2b는 각각 두 코팅의 HV (소성 경도 HIT에서 계산)와 모듈러스 EIT를 보여줍니다

: 두께 11μm 의 경질 양극 산화 처리 코팅 (480 HV) (빨간색으로 표시)과 14μm 의 연질 양극 처리 코팅 (파란색으로 표시).

 

경질 알루마이트 처리 된 코팅의 편차는 표면의 거칠기에서 비롯됩니다.

 

그림 2a :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 (빨간색) 및 연질 아노다이징 처리 (파랑색) 코팅의 비커스 경도 (HV)에 대한 그래프

 

그림 2b :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 (빨간색) 및 연질 아노다이징 처리 (파랑색) 코팅의 압입 모듈러스(Modulus, HIT)에 대한 그래프

 

그림 2a에서, 경질 아노다이징 코팅의 일관된 경도 및 연질 알루마이트 코팅의 경도가 증가하는 것을 명확하게 볼 수 있으며, 이는 또한 더 적은 탄성을 나타냅니다. (그림 2b, 압입 모듈러스).

 

경질 아노다이징 코팅 그래프에서, 기재에 접근함에 따라 탄성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SCHERSCOPE® HM2000은 얇은 아노다이징 코팅의 기계적 물성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경도 외에도 재료의 탄성 및 소성과 같은 물성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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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bioh.kim@helmutfischer.com​ , Tel :02-415-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