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노인덴터 어플리케이션(래커 코팅 - lacquer coating)

by Indenter 2025. 4. 14.

 

자동차 용 래커 코팅(lacquer coating)의 기계적 물성

 

자동차 산업에서 페인트 코팅은 부식 및 외부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래커는 극심한 온도 변동이나 습기 및 염분과 같은 환경 적 영향에 노출됩니다. 또한 자동차 코팅을 예로 들면 세차장에서와 같이 돌 조각과 스크래치에 대한 내성을 갖도록 특정 인성을 나타내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도와 탄성 사이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동차 페인트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야하며 따라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나노 인덴테이션에서 얻은 물성값들을 사용하여 속성을 빠르게 구별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Martens 경도 (HM) 및 크립(Creep) 후 Martens 경도(HMCR)는 페인트 코팅의 플라스틱 및 탄성 특성을 나타내는 값이며 인덴테이션 경도 (HIT)는 재료 변형의 소성 부분을 나타냅니다.

이외의 다양한 측정값들은 노화, 경화, 가교 결합(cross-linking), UV 복사를 통한 취성, 온도 영향을 통한 경도 변화 및 래커의 중합 정도에 대한 결론을 제공합니다.

그림 1: 다양한 차체 부품을 갖춘 아틀라스 회사(플로리다)의 풍화 랙

나노인덴테이션 시험의 가장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탄성 특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탄성 모듈러스 (EIT), 탄성 회복 (nIT), 최대 하중에서의 크리프 (CIT 1) 및 최소 하중에서의 크리프 (CIT 2)와 같은 측정값들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 된 측정값들은 래커 코팅의 점탄성 특성에 관한 다양한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날씨의 영향에 대한 래커의 취약성, 낙석에 대한 민감성, 스크래치 및 리플 로우 동작의 경우 그 치유 능력을 나타냅니다.

 

그림 2: 2K 자동차 수리 페인트의 마르텐스 경도 및 플라스틱 및 탄성 측정 파라미터, A는 부드러운 표본, B는 단단한 표본입니다.

 

 

FISCHERSCOPE® HM2000을 사용하여 표면 경도, 가교 결합(Cross-linking), 탄성 계수 및 내 스크래치성과 같은 재료 물성을 간단하고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자동차 페인트 코팅의 제조 및 경화 중 화학 공정 방법을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정성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추가적인 문의 무료 데모테스트 등 가격적으로도 기술적으로도 경쟁력있는 대응을 꼭 약속드립니다.

부담없이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mail: bioh.kim@helmutfischer.com​ , Tel :02-415-2381